사회‧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역사에서 듣는 강상구의 해피니스, 서울예대 학생들과 '충주를 노래하다’
 
김진수   기사입력  2019/06/24 [08:26]

 

고속철도 종착역마다 듣는 가야금 합주곡 '해피니스(Happiness)'를 만든 강상구 서울예술대학교 한국음악과 교수의 지휘아래 35여명이 학생들로 구성된 국악관현악단이 25()일 오후 7시 반 충주시(시장 조길형) 음악창작소 뮤지트홀에서 '이판사판 콘서트' 첫째판으로 '충주를 노래하다'가 공연된다.

 

▲     © 편집부

 

 

서울예대 35여명의 신진 국악 아티스트들이 펼치는 화려하고도 신명나는 크로스오버 퓨전국악의 흥미진진한 요소를 90분 동안 새로운 스타일로 즐길 수 있다.

 

 

첫 무대는 다소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기존 국악곡의 곡 선정을 최대한 배제한 대신, 가볍게 고개를 흔들 수 있는 곡과 박진감 넘치는 음악들이 주를 이룬다. 거문고 이진희, 장구 권혁진이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로 서문을 연다, 소리 이효빈, 장구 최재명, 베이스 박병민, 타악 최무근이 판소리 적벽가 중 싸움타령과 가야금 강동희, 김혜성, 박소현, 박연경이 디즈니 애니메이션 OST 메들리로 선사한다.

 

 

이어 박상도, 김예림, 차민재, 안지현이 사물놀이를 선보인다. 노래 김예슬, 서해인, 가야금 박연경, 해금 서재현, 건반 김청이 노의철 작곡의 민요 자진아리, 매화타령 등으로 흥을 돋는다. 25현가야금 김혜성, 대금/소금 한승연, 해금 권수현, 태평소 남정훈, 꽹과리 안지현, 장구 박상도, 건반 김청, 베이스 손기윤, 드럼 이태현이 김청 작곡의 판타지인이 연주된다.

 

 

이어 가야금 강동희 김혜성 박소현 박연경, 해금 권수현 김재이 서재현 조아침 조아란, 콘트라베이스 박병민, 판소리 이효빈, 거문고 김예슬 노의철 서해인 이진희, 대금 이승원 최윤주 한승연, 피리 강동우 남정훈 이의종 김민우, 타악 권혁진 김규찬 김예림 차민재 박상도 최무근 안지현 최재명, 신디 김청, 드럼 손기윤, 일렉기타 이태현 등 학생 전원이 참여한 국악관현악 원일 작곡의 신뱃놀이와 이경섭 작곡의 신명나는 '모듬 북 타 협주곡'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앵콜곡으로 가야금 협주곡 해피니스로 동충주 역사 신설을 기원하는 기적소리가 울려 퍼질예정이다. 이렇듯 이번 음악회는 또 다른 전통과 현대가 재해석된 국악공연으로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서울예대 강상구 교수는“3대 악성인 우륵이 계고, 만덕, 법지 등 세 제자를 통해 가야금과 노래 춤을 전파한 유서 깊은 전통창작음악의 산실 충주에서 음악회를 개최하게 되어 뜻 깊다.”충주를 담기위한 서정적 선율과 그 선율에 담긴 서사성으로 비전과 미래를 향유하기 위해충주를 노래하다를 학생들과 함께 준비했다.”고 전했다.

 

 

문화예술평론가인 제주국제대 조성빈 특임교수는국악의 메카 충주, 사직단이 있던 충주음악창작소에서 KTX 종착역마다 듣는 가야금 협주곡해피니스의 울림의 기적소리로 인해 충주시민들의 바램인 동충주 역사가 신설되어 모든 이들에게 생생하게 활력을 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주회는 국악을 배우고 있는 젊은 국악예인들의 창작성을 개발시킬 수 있는 공간을 알리는 계기와 함께 우리 고유의 리듬과 장단을 활용한 창작곡 속에서 어떻게 그 맥을 이어가고 있는지도 주목하며 다양한 레퍼토리로 기존의 편견을 깰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지휘를 맡은 강상구 교수는 중앙대학교 한국음악과 작곡전공졸업 및 동대학원 음악학 박사 등의 학력과 아시아 최대음악 시상식으로 알려진 2010 마마에 미스코리아 출신 배우 이하늬와 에픽하이의 국악퓨전작업으로 좋은 평가를 받기도 하였으며 비보이 뮤지컬 브레이크 아웃을 작곡하여 영국의 에딘버러페스티벌과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장기 공연을 하며 세계에 우리 비보이를 알리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2000년 우리 국악계에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그 이름만큼이나 아름다운 선율로 그 동안 우리가 알고 있던 국악이 아닌 새로운 모습의 국악을 만나게 된 것이다. 해금연주자 정수년의 음반에 실려있던 <세상에서 아름다운 것들>이라는 곡은 해금에 대해서도 국악에 대해서도 새로운 인식을 하게 한 음악이었고 그 곡을 작곡한 강 교수는 그렇게 새로운 우리 국악 작곡에 대한 길을 제시하며 대중과 국악의 거리를 좁혔다.

 

 

이후 국악인 듯 국악이 아닌 듯 새로운 느낌의 국악 이 시대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내며 그는 가야금 연주자 이슬기의 “Happiness”, 가야금 연주자 정길선의 기분 좋은 하루이른 아침”, 아쟁 연주자 이문수의 공유어두운 하늘”, 퓨전그룹 놀이터의 놀이터”, “세 가지 색깔의 사랑이야기”, “아도니스”, 조주선의 어머니”, “우리네 좋을시고등의 음악은 발표 당시 새로운 시도로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며 2000년 전과 이후가 그의 음악으로 그 가름이 되었고 국악퓨전의 새로운 길을 열어주며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을 이어주는 길을 만들고 있다.

 

 

그리고 그의 음악으로 해석된 연극 햄릿‘2010 루마니아 세계 햄릿 페스티벌에 한국대표로 초청되어 한국적인 햄릿의 음악을 보여주었고 당시 세계인은 독특한 구성의 극음악이라며 그의 작품에 대해 높이 평가하였다. 한국무용계의 대부로 알려진 국수호와 이화”, “달의 사람들”, “어부사시사”, 서울시립무용단의 사미인곡등의 작업을 함께하며 스토리와 음악적 상상력이 더해져 더욱 풍부한 무용작품을 창작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제1KBS서울드라마어워즈 음악총감독, 2014서울 아리랑 페스티벌 개막식 작곡 및 편곡, 2015세계 군인올림픽 개막식, 폐막식 음악감독 및 작곡, 2015 국립극장 마당놀이 춘향이 온다작곡, 2018 평창 패럴림픽 개막식 폐막식 음악 감독 및 작곡 등의 화려한 경력과 함께 한국적 월드뮤직의 개척자로 평가 받으며 우리의 전통음악을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월드무직의 개척자로 활동하고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6/24 [08:26]   ⓒ hd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