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엔세이지(nSAGE), 세포치료제 개발 위해 에이티아이㈜로 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황인석 기사입력  2019/06/28 [11:00]

 

2019 0627, ㈜엔세이지(대표 이봉희)는 에이티아이㈜로 부터 초기 30억원 및 향 후 GMP 시설 투자 등을 포함하는 총 10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 및 파트너십 협약을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 유치로 엔세이지는 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 내 자동화 스마트팩토리 줄기세포 연구시설 및 생산시설을 건설하여 CRISPR/Cas9유전자교정을 활용한 줄기세포 치료제 플랫폼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     © 편집부

 

 

에이티아이는 기존 해외 기술에 의존하던 반도체 웨이퍼 검사장비의 국산화를 통해 광학검사 장비 분야의 국내 선도 기업으로 인정받은 바 있으며, 신사업으로 바이오 자동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삼성서울병원 및 삼성전기와의 공동개발을 통해 바이오 자동화 장비인 정량토출기(liquid handler)와 스캐너(plate reader)를 미국 클리블랜드 대학교 생명공학연구소에 수출 계약한 바 있으며, 자동세포배양기 개발을 통해 암세포 및 줄기세포 등의 배양을 자동화 한 경험이 있다. 이번 전략적 투자를 통해 엔세이지에 세포치료제 자동화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여 세포치료제의 제품 균질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엔세이지는2016년부터 ㈜툴젠과 다수의 차세대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여 공동 특허를 출원했고, 현재는 미국 내 joint VentureNgene Therapeutics을 통해 미국 메릴랜드주에서 공동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20187월 이후 줄기세포 관련 세계 최고 비영리연구기관인 New York Stem Cell Foundation (NYSCF, 대표 Susan Solomon)과 전략적 파트너쉽을 구축하여 글로벌 수준의 세포 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는 다양한 신경계 및 심혈관계 난치성질병에 대해 유전자교정 기술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특히, NYSCF 연구소는 사람 iPSCs(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유도만능줄기세포)의 재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동화 생산 플랫폼인 Global Stem Cell Array™을 개발하고 혁신적인 줄기세포 치료제 연구개발을 위해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 및 고품질 줄기세포주 1,000 종을 확보하고 있으며 줄기세포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글로벌 리더여서 엔세이지의 글로벌 사업화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6/28 [11:00]  최종편집: ⓒ hdnews.co.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