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청주시 코로나19 극복 위한 지역예술계 대책 마련
 
황인석 기사입력  2020/03/26 [09:42]

 

청주시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극도로 침체한 지역예술계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자 지원책을 마련했다.

 

이는 시가 코로나 사태 장기화 및 시민들의 위축된 심리로 인해 상반기 행사개최가 어렵다는 판단에 기인한 것이다.

 

현재 지역 예술 단체에서 시 지원을 통해 상반기에 개최될 행사는 약 46건에 12억 원 규모로 대표적으로 매년 4월에 개최됐던 청주예술제가 9월로 연기된 상황이며 그 외 다른 행사도 하반기로 잠정 연기되거나 보류한 상황이다.

 

시는 이러한 긴급한 경제 사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각종 보조금 사업에 재량적 규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해 각종 행사 개최 시기, 장소 내용 등을 상황에 맞게 변경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허용키로 했다.

 

특히 일부 행사의 경우 온라인(무관중)공연을 허용해 관중 없이 온라인매체(유튜브, 홈페이지)를 통해 선보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는 시민들이 밀집된 실내행사를 꺼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장소를 야외로 옮길 경우 필요하면 시설장비비를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해 줄 수 있도록 하고, 예술의전당 공연장 외에 시 공공시설(도서관, 미술관, 체육시설, 문화제조창)사용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하반기에 청주시 전체 행사가 몰리다 보면 공연장의 절대적 부족과 해치우기식의 행사 개최가 우려돼 지역 내 민간소극장(6)을 이용할 경우 대관료를 지원해 소극장을 임대한 지역예술인에게도 함께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지역의 대형 축제 시 지역예술인의 참여 기회가 미흡하다는 의견에 따라 사업 시행부서와 협의해 지역예술인의 의무출연을 권고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창작준비금 신청 등 정부 지원시책에 대해서도 지역예술인들이 적극적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0/03/26 [09:42]  최종편집: ⓒ hdnews.co.kr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